새로운 웹라이프 Computing, Logging

그동안은 회사생활을 끝내고 학교에 파묻혀서 책과 논문들과 씨름을 하고 있었는데, 얼마전부터 진행되는 프로젝트에서 뜻하지 않게(물론 원하지 않게)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습니다. 한달여를 책은 접어놓고 코딩만을 하고 있다보니, 웹서핑도 더욱 자주하게 되고 (이유는 모르겠지만) 한참 유행이 지난것도 같지만, delicous나 flickr 같은 곳들도 방문하다가 ajax 니 web2.0이니 하는 용어들도 많이 접하게 되더군요.

그런데 이 ajax라고 하는 것이 용어의 명확한 정의나(그런 것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규약같은게 존재하는 지 여부를 떠나서, static 해보이는 page 내부에서 dynamic하게 다른 페이지나 db 데이터 기타 등등을 읽어서 뿌려주는 무언가가 아닌가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들 우리나라에는 꽤 익숙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더군요. 그런 모습을 처음 봤던 기억은 sayclub에서 였습니다. 채팅 사이트다보니 사용자 상태라거나 여러 데이터를 웹페이지를 로딩한 후에 "loading..."이라는 메시지를 뿌려주고 차후에 다시 읽어서 layer에 뿌려주는 형태였는데, 왜 최근에 유행처럼 번지는지...

내가 모르는 무언가가 있겠거니 하고는 있지만, 아마도 한국에서는 일찍이 broadband 인터넷이 있어왔었고, 웹도 화려한 반면 구미에서는 최근에야 그런것들이 가능(구현은 가능하겠지만 쓰는 사람이 없을테니)하게 되어서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아..그나저나 오늘 오전도 서핑으로 날렸네..ㅠ,.ㅠ

덧글

  • nyxity 2005/11/09 15:47 # 삭제 답글

    문제는 국내의 경우 대부분 액티브엑스를 통해 그런 것을 구현해서 운영체제에 종속된 서비스가 되버렸다는 것이고 ajax는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진짜 웹기반으로 그런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차이 때문이 아닐가요.
  • jiinny 2005/11/09 23:39 # 답글

    편리를 위해서 activex를 쓰긴 했지만, 원리상 activex가 하는 기능은 session machine 이었기 때문에 표준만 잘 지켜준다면 java applet으로도 가능할 겁니다. (사실 비슷한걸 구현해본적도 있는데 netscape 버전은 기간 문제로 접었지만 어설프게나마 되긴 했습니다. 그런 코드를 위해서 두개의 코드를 짜야했으니까요.) 물론 다른 브라우저나 머신에서 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았을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물론 표준만 지키면 되는 요즘과는 다르겠지만.^^
  • jiinny 2005/11/09 23:41 # 답글

    아 그리고 sayclub에서 초기에 사용했던 phpchat도 사실 넷스케입에서도 돌았던것 같습니다. 아울러 맞는지 모르겠지만 그때는 broadcasting을 받는 frame을 숨겨서 사용했었던 것도 같네요.
댓글 입력 영역